본문 바로가기
커피/커피 지식

커피의 종류와 특징 에스프레소 아메리카노 콜드브루 라떼

by 탁상여행가 2023. 10. 31.
반응형

 

커피는 다양한 종류와 독특한 맛을 바탕으로 다채로운 변신이 가능합니다. 오늘날 수많은 커피 종류가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다양한 커피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양한 커피 종류 중 가장 대표적인 4가지 커피 종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에스프레소(ESPRESSO)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에스프레소는 커피의 진한 맛과 깊은 향을 사랑하는 이용자들에게 특히 인기 있는 종류입니다. 커피를 고온, 고압의 물을 투과시켜 짧은 시간에 진하고 기름진 커피를 추출합니다. 추출된 커피는 20-30ml 용량으로 하트, 바디, 크레마 3개 층으로 나눠집니다. 추출이 잘 된 에스프레소는 크레마에 기포가 없으며 옅은 갈색의 색을 띱니다. 커피 본연의 맛을 즐기는 사람들은 에스프레소 자체를 즐기거나 에스프레소에 설탕을 첨가하여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에스프레소와 물을 조합한 아메리카노, 우유와 조합한 라떼나 카푸치노, 여러 시럽과 부재료를 첨가한 음료 등 다른 커피 음료의 베이스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아메리카노(AMERICANO)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에 물을 추가한 커피로 부드럽고 가벼운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프레소의 쓰고 진한 맛이 부담스럽다면 이렇게 기호에 맞게 물을 첨가하여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스프레소를 먼저 넣는지, 물을 먼저 넣는지에 따라 아메리카노와 롱블랙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맛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롱블랙은 에스프레소 샷을 마지막에 넣음으로써 크레마가 보존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콜드브루 커피(COLDBREW COFFEE)

콜드브루 커피는 더운 날씨에 선호되는 커피 종류입니다. 뜨거운 물에 커피를 내리는 핸드드립이나 에스프레소와는 다르게 차가운 물에서 장시간 원두를 접촉시켜 커피를 우려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추출된 커피는 부드럽고 시원한 맛을 지니며 산뜻한 향미가 특징입니다. 특히 얼음과 함께 즐겼을 때 더욱 깔끔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뜨거운 물에 우린 커피에 비해 향과 풍미가 오래 지속되고 보존기간이 깁니다.

 

4. 라떼(LATTE)

라떼는 에스프레소에 우유를 첨가한 커피음료입니다. 부드럽고 크림 같은 느낌을 주며 커피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입맛을 길들일 수 있는 음료입니다. 뜨거운 음료뿐만 아니라 차가운 음료로도 즐길 수 있으며 라떼에서 우유거품의 양을 늘리면 카푸치노, 줄이면 플랫 화이트가 됩니다. 에스프레소뿐만 아니라 녹차파우더, 초콜릿시럽, 카라멜시럽, 홍차시럽 등 다양한 시럽이나 베이스를 첨가한 라떼를 시중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유거품으로 커피 위에 그림을 그리는 라떼아트라는 장르는 커피를 맛뿐만 아니라 눈으로도 즐길 수 있게 해 줍니다.

 

오늘날 우리는 위의 커피 종류에서 다양하게 발전하고 진화한 수많은 커피 종류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상황과 여러 취향에 맞는 커피를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여러 종류의 커피를 시도하고 어떤 커피가 자신에게 가장 맞는지 찾아보는 것을 어떨까요? 그리고 그 커피의 탄생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커피를 즐기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커피를 찾아보세요!

반응형